한국에서는 온라인 검색에서 구글보다는 네이버를 여전히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보를 찾는 경우에는 네이버에서보다 구글을 사용하는것이 훨씬 더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죠.
오죽하면 구글링이라는 말이 생겼을까요. 하지만 네이버역시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보라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엄청 밀린다고 생각은 안됩니다.
목차
이번 포스팅은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가 아니라 조금은 거리감이 있는 구글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훨씬 기발한 기능들이 있을것 같지 않습니까? 시작하죠.
구글 메모장 구글 킵
구글 킵은 PC속 포스트잇입니다. 메모 기능을 지원하는 단순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지만 구글 계정과 연동해서 모바일 앱, 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윈도우에서 볼수 있는 스티커 메모장과 비슷한 기능이지만 더욱 확장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구글 킵 사용 계정간 공유도 가능하니까요.
별이 보고싶다면 구글 스카이
구글 스카이는 우주탐험을 PC앞에서 할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행성과 별자리를 간단한 클릭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우주 이미지는 미국의 나사, 천문학 연구기관 등에서 제공받은 것으로 교육적으로도 아주 훌륭한 서비스죠.
구글 엔그램 뷰어
이 기능은 아마 굉장히 생소할것입니다. 구글의 기능 중에서 최근에 생긴 기능이기 때문이죠. 과거부터 출간된 책 속 특정 단어가 얼마나 쓰이고 있는지 년도별, 단어별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대로 빅데이터 분석을 하는 기능입니다. 한글이 지원안되는게 아쉽죠.
구글 트렌드
구글은 한국에서는 좀 약하지만 세계 제일의 검색 사이트입니다. 수많은 검색어가 구글창에서 검색이 될텐데요. 구글 트렌드는 검색어와 검색결과등을 분석해 최근 가장 이슈가되고있는 주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지 최근 이슈뿐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관심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도 알아볼 수 있죠.
구글 폰트
자 이 기능은 웹 개발을 하는 분들이 아주 관심있어하는 기능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구글이모아서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한글이 제대로 지원이 안되어서 네이버의 나눔폰트를 주로 사용했었는데 이제는 꽤 많은 한글 폰트가 무료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black han sans 폰트를 좀 좋아합니다.
이 5가지 외에도 구글 플라이트나 구글 아트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 기능이 있는데요. 글이 길어지니 이정도 알아보고 또 다음기회에 더 많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