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의 대표가전 TV 구매 가이드

TV는 많은 아빠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진 만큼 남성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가전제품 입니다. 그런데 TV 고르고 선택하기가 좀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LCD /PDP /OLED/ QOED /UHD /SUHD 등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TV 선택하기를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한단계 한단계 내게 맞는 TV고르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물건을 조금 알고 선택하는게 아무래도 도움이 될겁니다.

​TV사이즈 고르기

우선 첫번째 선택의 기로에서 우리는 인치로 구분되는 TV의 크기를 결정 해야하는 관문에 서게 됩니다. 의외로 간단한데요 이 부분에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해상도와 관련된 사항입니다.

TV는 많은 점(픽셀)로 이루어져 있어요. 점의 갯수에 따라서 HD>FHD>UHD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거실의 대표가전 TV 구매 가이드 1

좌측처럼 픽셀이 크면 화질이 떨어지기때문에 좀더 멀리서 시청하는게 좋구요. 우측처럼 픽셀이 작고 많은 픽셀로 이루어진 TV는 정밀하게 영상처리를 해주니 근접시청시에도 눈 건강에 큰 영향이 없어요.

미 컨슈머 리포트 소비자 단체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최대 75-100인치 시청이 가능한게 풀 HD TV, 112-150인치의 TV까지도 시청이 가능한 것이 UHD네요.

그런데 FHD나 UHD의 고민은 접어놔도 됩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대다수의 TV는 UHD니까요. 고민거리 하나 접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대형화면일수록 좋아 보이겠지만 문제는 대형화면일수록 어깨를 짓누르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죠. 그러면 우리집에 알맞는 TV몇인치로 고르면 좋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65인치 정도가 안정감있고 공간적으로 알맞아 보입니다.

TV유형 선택하기

세상에는 참 많은 종류의 TV가 있어서 더욱 헛갈리고 고르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이 부분도 없어진 방식을 빼고 근래 유통되는 방식만 추리면 지금 시중엔 약 2종류(LG기준)가 가장 주력으로 분류되고 있어요.

이부분에서 명확히 해 둬야 할 것은 보시는 것처럼 구동원리가 서로 완전히 달라서 오는 차이가 분명히 있겠죠.

거실의 대표가전 TV 구매 가이드 2

왼쪽이 OLED 우측에 푸른백라이트가 비춰지는게 LED입니다. 근래의 디스플레이 추세를 덧붙이자면 모바일에서는 올레드가 압도적 입니다.

삼성은 오랜시간동안 AM0LED라는 디스플레이를 적용했고 LG도 최근에 V30시리즈에 OLED를 적용 심지어 애플 아이폰 시리즈에 LG의 OLED디스플레이에 생산을 추진중이라는 기사가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이부분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니

  1.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
  2. 뛰어난 명암비 OLED
  3. 빠른응답속도 OLED
  4. 색제현성 OLED
  5. 얇은두께로 인테리어 효과 OLED

네요.

결론

1단계(사이즈) : 55인치는 깔끔하고 대비가 뛰어난 설치 모습이 좋은 것 같고요. 65인치는 조금 커보여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크기는 저는 개인적으로 깊히 고려하지 않았네요..

​결론은 거실폭 3~4m라면 55인치부터 65인치까지 어떤제품이라도 TV시청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생각해 봤습니다.

2단계(방식) : 결국 55인치까지는 OLED를 자연스럽게 선택할 것같고 65인치 이상은 가격의 압박이 다소 있네요..하지만 향후 수년은 사용해야할 물건이니만큼 후회 없었으면 하고요.​

3단계(종합) : 결국 가격대 선정하고 예산을 세워보고 나에게 맞는 형식과 인치를 구매하게 되는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될테니. 상기내용이 순서가 아닌 나열된 순서와 관계없이 TV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매장에 나가보신다면 아마 TV선택이 조금은 수월해지실것으로 생각됩니다.